(맥) 실시간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무료 마크다운 에디터

/
0 Comments
수학 선생이라는 직업상 수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웹에서 수식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이 mathjax 인데, mathjax 에서 TeX 문법을 이용하여 수식을 입력하다 보니 그 결과물을 바로바로 확인하는 것이 힘들다. 예를 들어, 이곳 blogger 도 그렇고 티스토리도 마찬가지고 워드프레스에서도 그렇듯이, 수식이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새로운 창에서 확인을 해야하고, 혹시 입력이 잘못된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찾아가서 수정하는 것도 힘든일이다. (TeX 문법을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듯... 아닌가? 나만 그런가?)

그러던 중에 마크다운(markdown) 이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고, 여기서 mathjax 를 이용한 수식 입력을 지원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더욱 매력적인 것은 일부 마크다운 에디터에서는 실시간으로 입력한 결과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수식 입력 등이 잘못되었을 경우, 바로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마크다운이 배우기 어려울 만큼의 특별한 문법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어서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었다. 블로그 등에 수식이 포함된 글을 올릴 경우에는 참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것 같다.

마크다운 에디터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에디터이면서 실시간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MacDown 이 가장 합리적인것 같다. 일단 무료라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가장 필요했던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다음은 MacDown 을 이용하여 수식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한 예이다.
왼쪽이 입력창이고, 오른쪽이 미리보기 창이다. 입력과 동시에 오른쪽에 결과물을 보여주기 때문에 참 편리하다. 문서를 모두 작성한 후에는 입력창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블로그 글 작성란에 붙여넣기 하면 되기 때문에 그다지 번거롭지도 않다. 또한 결과물을 html 이나 pdf 로 내보내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수식입력을 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MacDown-Preferences-Rendering 을 선택하면 나오는 창에서 다음 그리에서와 같이 TeX-like math syntax 에 체크해주어야 한다. 또한 수식입력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기호로 $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밑에 Use dollar sign ($) as inline delimiter 에도 체크해 주어야 한다.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