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lime text 로 conda 로 생성한 virtualenv 사용하기

/
0 Comments
anaconda 를 설치한 경우 conda 를 이용하여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을 만들 수 있다. (이에 관한 내용은 "conda에서 파이썬 가상 환경 (virtual environments) 생성하기" 를 참조하세요)

이렇게 생성한 가상환경을 sublime text 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필자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맥인 관계로 맥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먼저 sublime text 에서 anaconda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naconda package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ctrl-shift-p (맥에서는 cmd-shift-p) 를 눌러서 install package 를 선택한 다음 anaconda 를 검색하여 설치한다.

같은 방법으로 virtualenv package 를 설치한다.

conda 를 이용한 가상환경은 anaconda 설치 디렉토리 밑에 envs 디텍토리에 생성된다. 이 경우에는 가상환경 디렉토리를 다음과 같이 지정해 주어야 한다.

SublimeText - Preferences - Package Settings - Virtualenv - Settings- user 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가상환경 디렉토리를 설정해 준다. (현재 필자의 경우 anaconda 가 /Users/jk/anacona 에 설치되어 있다.)


{
 "virtualenv_directories":
 [
  "/Users/jk/anaconda/envs"
 ]
}


대개의 경우 가상 환경은 프로젝트 별로 따로 만들어 관리하기 때문에 가상환경의 세팅 역시 프로젝트 별로 따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필자의 경우 conda 를 이용하여 tensorflow 라는 가상 환경을 만들어 놓은 상태다. 

sublime text 에서 Project - Save project as 를 선택하여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이름이 "tensorflow" 인 경우는 "tessorflow.sublime-project" 라고 지정하여 저장하면 된다.

다시 Project - Edit Project 를 선택한 후, 다음과 같이"settings" 부분과 "virtualenv" 부분을 추가하면 된다.

{
 "build_systems":
 [
  {
   "file_regex": "^[ ]*File \"(...*?)\", line ([0-9]*)",
   "name": "Anaconda Python Builder",
   "selector": "source.python",
   "shell_cmd": "\"\" -u \"$file\""
  }
 ],
 "settings":
 {
  "python_interpreter": "/Users/jk/anaconda/envs/tensorflow/bin/python"
 },
 "virtualenv": "/Users/jk/anaconda/envs/tensorflow"
}

가상환경을 activate 하기 위해서는 Ctrl-Shift-p 를 누르거나 Tools - Command Pallette... 를 열어서 virtualenv: activate 를 선택한 후, 자신이 생성해 놓은 가상 환경을 선택하면 된다.
가상 환경을 deactivate 하기 위해서는 virtualenv: deactivate 를 선택하면 된다.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