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쉘에 D2 Coding 글꼴 적용

/
0 Comments
코딩을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코딩을 먼저 배우기 보다는 코딩을 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한 것 같다. 그 중에 하나가 에디터에서 쓸 글꼴을 선택하는 것과 터미널 창에서 쓸 글꼴을 선택하는 것이었는데, 윈도우에서 파이썬을 위해 파워쉘을 쓰기 시작하면서 글꼴을 이것 저것 바꾸었던 기억이 있다. 한글과 영어를 동시에 잘 지원해주는 글꼴로 여태까지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고딕코딩 이라는 글꼴을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D2 Coding 글꼴이 새로 나와서 과감하게 변경해 보았다.

먼저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D2 Coding 글꼴을 다운로드 한다.

압축을 푼 후, "D2Coding" 이라는 이름의 트루타입 글꼴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왼쪽 위의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에 글꼴을 설치한다.




이제 윈도우 파워쉘을 실행하여 왼쪽위의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한다.




현재 코드 페이지가 "949 (ANSI/OEM - 한국)" 라고 되어 있다.
이제 아래 그림처럼 "웹 및 윈도우 검색" 창에서 "regedit" 을 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NT - CurrentVersion - Console - TrueTypeFont 를 순서대로 찾아 들어간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949 항목을 선택하여 더블클릭한다.




아래 그림처럼 값 데이터(V)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D2Coding" 으로 바꾼 후, 확인을 클릭한다.




다시 파워쉘의 속성 창으로 돌아와서 글꼴 탭을 선택하면 글꼴 목록에 D2Coding 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D2Coding 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이 후에 파워쉘을 다시 실행하면 글꼴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해 본 결과, 나눔 고딕 코딩이 지루해져서 인지는 몰라도, D2Cding 글꼴이 조금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코딩을 해 보고 싶은신 분들은 미장원 가서 머리 자르듯이 글꼴 한 번 바꿔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