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iis를 이용하여 파이썬 cgi 프로그래밍 하기

/
1 Comments
파이썬을 공부하다보니 CGI 프로그래밍이란 부분이 나오는데, 저자가 불친절하게도 웹서버에 관한 부분은 생략하고 설명을 이어나가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할 수 없이 또 이리 저리 정보를 얻어 간단한 CGI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봤다.

1. 제어판-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으로 들어간다.

2. 왼쪽 위쪽의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선택한다.

3. 목록에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World Wide Web 서비스-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능-CGI 에 체크해야 한다.
 
 

4. 이제 브라우저를 열고 http://localhost/ 를 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


 현재 윈도우 10 프리뷰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마도 화면 상태는 시스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C:\inetpub이라는 디렉토리가 생겼을 것이다.

5. 이제 윈도우-R 키를 누르고 inetmgr 을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6. 제일 먼저 윈도우 64비트 사용자들이 해야할 일이 있다. 이부분 때문에 고생고생 했었음
왼쪽 메뉴의 응용프로그램 풀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오른쪽에 등장하는 DefaultAppPool 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고급설정을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32비트 응용프로그램 사용을 반드시 True로 만들어야 한다.


7. C:\inetpub\wwwroot 밑에 cgi-bin 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든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Default Web Site 밑에 cgi-bin 디렉토리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안 보이는 사람들은 Default Web Site에서 우클릭 한 후 새로 고침을 선택하면 된다.


8. 이제 Default Web Site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응용프로그램 추가를 선택한다.
     별칭에는 cgi-bin을 넣어주고 실제경로에는 방금전 만든 cgi-bin 디렉토리를 찾아서 선택한다. 우측에 ... 버튼을 이용하면 편하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cgi-bin 디렉토리의 모양이 바뀐다.


9. 이제 cgi-bin 디텍토리를 선택한 후 오른쪽 창에서 처리기 매핑을 더블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오른쪽 위의 스크립트 매핑을 선택한다.


10. 아래 창과 같이 요청경로에는 *.py 를 입력한다.
     실행파일에는 파이썬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python.exe 파일 경로를 적어 넣는다.
    혹은 오른쪽 ... 버튼을 이용하여 찾아서 선택해줘도 된다. 뒤쪽에 %s %s 를 붙여준다.
     이름에는 그냥 Python을 입력하면 된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뭘 물어보는데 그냥 아니오 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python cgi 모듈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준비는 다 되었다.

11. 우리가 만든 cgi-bin 디렉토리 밑에 아래의 내용으로 hello.py 파일을 만든다.

print("Content-type: text/html\n\n")
print("Hello world!")

그리고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cgi-bin/hello.py 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1개: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