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필기앱 - goodnote

/
0 Comments
굿노트를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다. 얼마전에 버전4 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기는 했지만 리뷰들이 워낙에 좋지 않아서 구입을 미루고 있었다. 어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앱스토어에 가봤더니 버전이 4.3까지 업그레이드 되었고, 리뷰에 나쁜 글들이 다 사라지고 없었다. 아무래도 고의적으로 나쁜 리뷰들은 다 지운듯 했었다. 여하튼 이젠 구입을 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싶어서 결제를 했다. 결제 후에 카드 승인 내역서를 봤더니 4.99달러짜리가 1063원에 결제가 끝나 있었다. 아무래도 버전3 구입자에게는 할인해 주는 뭔가 있었던듯...

여하튼 버전 4.0으로 필기한 결과물이다. 수학 선생이기 때문에 학생들 수학문제를 풀어주는 데 주로 사용한다. 그림은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서 불러왔고 나머지는 모두 굿노트를 통해서 필기한 것이다. 물론 그림에 쓴 글씨와 보조선 역시 굿노트를 통해서 작성한 것이다.


필기앱을 아직까지 사용해 보지 않은 분들이 이런 결과물을 보면 부끄럽게도 글씨를 상당히 잘 쓴다는 말씀들을 하신다.  펜 자체가 샤프나 볼펜처럼 끝이 뾰족한 형태가 아니끼 때문에 이런 결과물이 의아할수 있다. 하지만 뭉뚝한 끝을 가진 펜으로도 이런 필기가 가능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알지만 사실 글씨를 보이는 사이즈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필기하는 부분을 확대해서 큰 글씨로 쓰기 때문에 원래 자기 끌씨보다 이쁘게(?) 쓸 수가 있다. 확대된 부분은 글씨가 다 채워지면 자동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기능도 있다. 여하튼 수식의 작은 글씨도 표현이 가능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또한 위쪽 메뉴바에서 네모 동그라미 세모가 그려진 아이콘을 누르면 보기와 같이 직선을 똑바로 그릴 수 있다. 원 모양도 대충 그려도 정확하게 동그란 원을 그릴 수 있다. 또한 올가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림처럼 일정 부분이 선택이 가능하고 메뉴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기도 조절이 가능하고, 복사하기 붙여넣기 등도 가능하다. 필기를 하다보면 가끔 그래프나 간단한 도형들을 그려야 할 일도 있고, 똑같은 부분이 반복되어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편하다 싶은데 그런 기능들이 다 들어 있어서 좋다. 특히 그래프 등을 그릴 때도 확대창을 이용해서 그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생각보다 그림이 작게 그려져서 아쉬울 때가 있다. 이럴때 확대 기능을 사용하면 좋은 품질의 확대된 그림을 얻을 수 있다.


버전 4에서 추가된 기능이 있는데, 바로 종이 서식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별 기능은 아니지만 줄쳐진 간격을 바꿀 수도 있고, 모눈종이 형식으로 바꿀 수도 있다. 또한 표지도 만들 수가 있어서 정리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것 같다. 게다가 프린트 기능이 추가되어 애플이 제공하는 airprint 에서 곧장 프린트를 할 수 있다. 이건 정말 괜찮은 기능인듯...


한 가지 마음에 안드는 것이 있는데, 카테고리의 순서를 바꾸는 기능이 버전 3에는 있었는데, 버전 4에서는 그 기능이 사라진듯 한다. 좀 바꿔서 내 맘대로 순서를 결정하고 싶은데, 아직까지 어떻게 하는지 못찾아낸 것인지 기능이 없어진 것인지 여하튼 현 상태는 그렇다.

요즈음 대학생들은 두꺼운 전공 서적대신 노트북이나 태블릿에 pdf로 된 교재들을 파일로 넣어서 들고다닌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충분히 가능한 얘기가 아닐까 싶다. 굿노트에는 pdf 파일을 불러와서 위에다가 필요한 부분을 추가하고 다시 그 필기가 된 결과물을 pdf로 내보내기 할 수 있다. 

역시 내가 사용하는 용도에는 굿노트가 딱인것 같다. 굿노트 구입한 이후로는 더 이상의 앱을 서치해 보지 않아서 더 좋은 앱이 나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 사용 용도에는 아주 적합한 앱이다. 가격도 딱 적당한것 같고... 얼마전 영어 선생님께서 pdf 로 된 파일 위에 첨삭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궁금해 하시길래 망설임 없이 굿노트를 추천해 드렸다.  필기앱이 필요하다면 굿노트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은 생각일 듯 하다. 
 
 
-----------------------------------
 
사용하면서 발견된 문제점이 있다. 사실 버전 3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었지만 원인이 무엇인지 찾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냈다.
충전 중에 goodnote를 이용할 경우 필기 영역이 여기 저기로 랜덤하게 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처음엔 이제 아이패드도 맛이 가나보다 생각했었는데, 전원을 뽑고 필기를 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현재로서 해결 방법은 전원을 뽑는 방법 밖에는 없는듯.. 혹시 이와 같은 문제점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일단 충전 후에 전원을 빼고 사용하시면 된다.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