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3.10 한영키를 이용한 한/영 전환 성공!!

/
2 Comments
우분투를 13.10으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 한영 전화키가 먹지 않아서 ctrl-space의 부자연스러운 전화키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fcitx 입력기를 사용하면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시도하여 성공하였다.

먼저 fcitx-hangul을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하여 설치한다.


그리고 시스템 설정의 언어 지원에서 키보드 입력기를 fcitx로 바꿔 주었다.


그리고 나서 ibus 입력기를 삭제해 줬다. 
터미널 창에서 다음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ibus 입력기가 삭제된다.

$sudo apt-get remove --purge ibus

이후에 반드시 로그아웃을 한 후 다시 로그인을 해줘야 fcitx configuration이 제대로 작동된다.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했으면 소프트웨어 검색창에서 fcitx를 검색하여 fcitx Configuration창을 연다.


이 창에서 Global Config 탭을 선택한 후, Trigger Input Method의 버튼을 선택하여 한영키를 직접 눌러서 전환키를 변경해 준다. (오른쪽 왼쪽 양쪽 모두)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정-키보드-바로가기 탭을 선택한 후, 그림에서처럼 런처를 선택한다.
맨 위의 허드를 표시할 키를 선택한 후 Backspace 키를 눌러 사용안함으로 해준다.

이후에 다시 로그아웃 하고 로그인을 해주면 한영키로 한/영 전환을 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왜 이렇게 해야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이렇게 해 보니 한영전환이 되길래 포스팅을 한다. 구글링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고 다 시도해 봤지만 결국 되는 것은 이 방법이 유일한 듯....

좀 더 쾌적한 우분투 사용을 위하여!!!


댓글 2개: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