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터치 bookshelf 사전기능

/
0 Comments
아이팟터치를 써 오면서 무한한 활용도에 만족하고 있어지만 딱 한가지 아쉬운 것이 텍스트를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그 단어를 클릭하면 사전 어플로 점프했다가 단어의 뜻을 확인한 후 다시 텍스트 리더 어플로 점프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었다. 2003년경에 구입해서 사용하던 팜계열 PDA 조디악 (일부 사람들은 게임기라고 했지만)에서도 제공하던 기능이 아이팟터치에 없다는 것이 매우 이상했지만, 네이버의 아이폰 어플 개발자 모임에 문의해 본 결과 아직까지 그런 어플은 없다라는 실망스러운 대답을 얻었을 뿐이었다. 그런데 어제 시간을 죽이러 들어간 커피솝에 앉아 터치를 만지작 만지작 하다가 어플 중 bookshelf에서 이런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물론 정확하게 내가 원하던 그런 기능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사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전에는 단어의 뜻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리더 어플 종료하고 사전 어플 시작해서 단어 검색하여 확인하고는 다시 사전 어플 종료하고, 텍스트 리더 어플 시작하여 읽던 곳에서 부터 다시 읽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지만, bookshelf에서는 어플 자체 내에서 사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위의 화면처럼 텍스트를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화면을 더블 클릭한다.


더블클릭한 후 오른쪽 하단의 ...을 터치...


그리고 나서 ... 왼쪽의 돋보기를 터치...


그럼 단어를 입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단러를 입력하고 써치 버튼을 누르면 검색된 단어가 아래의 그림처럼 보여진다.

검색된 단어를 터치...


단어의 뜻이 화면상에 표시가 된다.


다시 텍스트로 돌아가서 싶으면 오른쪽 하단의 ... 터치


이젠 왼쪽 상단의 본인이 읽고 있던 텍스트의 제목을 터치한다.
(현재 읽고 있는 텍스트의 제목이 Welcome 이다.)


그러면 다시 본인이 읽고 있던 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bookshelf에서 사전 검색 기능을 사용하려면 필요한 사전을 어플 내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메인 화면의 하단 오른쪽에 화살표를 터치한다.


다운로드 화면에서 iphonebookshelf.com ShelfServer 을 터치한다.


여기서 물론 Dictionaries를 터치하고...


여러가지 사전 중에 Traditional을 터치한다.


위와 같이 여러 종류의 사전이 보여지고 이 중에 본인이 필요한 사전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다운로드 후에는 어플의 preference 메뉴로 들어가서...


Data Management 부분의 Dictionary 를 터치한다.


다운로드한 사전 중 본인이 사용할 사전을 선택한 후 Done 을 터치하면 사전 검색을 사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난다.

비록 사용이 다소 복잡하지만 그래도 참아줄만 한다.
bookshelf 홈페이지에 가 보니 사전 검색 기능의 경우 아직 베타 서비스 상태이고 차기 버전에서 확실한 서비스를 한다고 하니 기대해 볼만 한다.
이렇게 번거로운 방법 말고 그냥 단어를 터치하는 것 만으로 빠른 사전 검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게다가 어플 내에서 또 새로운 사전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말고 이미 사용하고 있는 wedic 등의 사전 어플과 연동되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럴려면 두 어플을 묶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여하튼 그나마 괜찮은 사전 검색 기능을 발견하게 되어 포스팅 해 본다.


댓글 없음:

JK-story.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