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의 수식입력

/
1 Comments
윈도우 사용 시절에는 한글2007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주로 한글 수식입력기를 사용했었다. 스크립트 입력이 가능하여 익숙해지기만 하면 매우 편안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끔 Mathtype을 이용하기도 했었는데 스크립트 입력은 불가능하지만 단축키에 익숙해 지면 나름대로 사용하기 편했다. 단축기를 지정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한글 수식입력기와 똑같이 단축키를 지정하여 쓰곤 했었다.

그런데 맥으로 스위칭하면서 수식입력에 있어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였다. 일단 맥한글이 있다고 하지만 비싸기도 할 뿐더러 여러 사용자들의 얘기로는 윈도우의 한글 처럼 안정적이지 못하다라는 반응들이 있어서 구입이 꺼려진다. 게다가 Mathtype의 맥 버전이 있기는 하지만 뭔가 맥스럽지 못하다. ㅋㅋㅋ

그래서 여기저기 뒤지다가 알아낸 것이 Latexit이라는 것이다. 물론 예전에도 그 명성은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한번도 사용해 본적은 없었는데, 이번기회에 확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설치했다. 물론 다운로드는 무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atexit 수식입력 환경


이것 역시 스크립트 형태로 입력을 하는데, 왼쪽 창에 보듯이 파레트가 있어서 쉽게 입력할수도 있고 밑에 보면 해당 스크립트가 나와 금방 익숙해 질 수 있다. 수식의 모양도 무척 마음에 들어 나름대로는 맥스럽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ㅋㅋㅋ 폰트 사이즈와 수식의 색깔도 바꿀수 있고 여느 수식편집기와 다를 것이 없다.

다만 Mathtype의 경우 수식 입력 후 수정 사항이 있을 때는 단순히 수식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필요한 부분만 수정이 가능했었지만, Latexit의 경우 그림 파일 형태로 수식을 삽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혹 수식을 수정할 일이 생기면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현재까지 내가 알아낸 바로는 그런데 아무래도 내가 뭔가를 모르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럴리가 없을텐데...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찾아내질 못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수님들의 조언을 기다린다.

여하튼 수식의 폰트도 매우 이쁘고, 입력도 그다지 생소하지 않아 마음에 드는 수식 편집기다.
맥에서 수식 편집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1개:

  1. 완성된 수식을 복사해서 수식입력창에 붙여넣으면 편집이 가능하다네요. ^^;;

    답글삭제

JK-story. Powered by Blogger.